커피를 판매하는 전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인 S사는 1999년 국내에 입점한 이후 줄곧 국내 커피업계 1위로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에 회사의 매출이 급격히 줄어들고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들에게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타 커피점보다 비싼 가격에 S사 커피를 마시면 ‘된장녀’라는 조롱을 받기까지 하는 등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S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략 회의를 열게 되었다.
판매담당자는 “ 우리 커피는 그동안 고급스러운 커피의 대표주자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국내 새롭게 런칭된 C사와 E사에게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국내 토종브랜드처럼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좋을것같습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매장담당자가 “그렇지만 우리 회사는 아직 업계 1위입니다. 국내 저렴한 커피전문점을 따라 가격을 인하한다는 것은 명품커피회사의 자존심상 허락되지 않습니다.”라며 반박을 했다.
이후 몇 분간의 논의가 이어진 후 S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처리 팀을 구성하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게 되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제시되었다.
- 소비자들이 S커피에 발길을 멀리하기 시작한 것은 국내 토종브랜드들이 각종 국내 사회공헌과 같은 애국심 마케팅과 S커피에 대한 된장녀 인식으로 인한 심리적인 요인이 크다.
- S커피의 가격인하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판매 상승에 큰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 S커피를 마시면 그 돈의 일부를 국내 결식아동을 위하여 기부를 하고 개인컵을 가져왔을 때 가격의 일부를 할인해 주는 제도를 도입한다면 구매자에게 환경오염방지와 사회공헌을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가격이 비싸다는 고정관념을 없애 줄 것이다.
- SNS를 통하여 개인 컵 할인과 사회공헌, 기존 된장녀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줄 새 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실시하고 한 달 후 고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입지)
스타벅스:이디야
스타벅스: 허브 앤 스포크
이디야 포인트 투 포인트
파리바게뜨
횡단보도, 정류장, 임시주차장
아딸
파리바게뜨 조건+파리바게뜨 옆
설빙
2층(임대료 저렴) 최소 50평 이상
32p 학습문제 추가할 것!!!
3. 문제해결 절차 중 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정 문제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는 단계는?
⓵ 문제도출 ⓶ 원인분석 ⓷ 문제인식 ⓸ 해결안 개발
4. 다음 진술의 ( )에 알맞은 말을 넣어라.
원인분석이란 파악된 핵심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 )을 도출하는 단계
5. 문제처리능력은 문제점의 근본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으로, 문제해결절차를 의미 하는데 이중 해결안을 사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제거 하는 단계는?
⓵ 문제도출 ⓶ 해결안 개발 ⓷ 문제인식 ⓸ 실행 및 평가
32p 2-1 문제인식의 의미와 절차 case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의 맹주였던 핀란드의 노키아는 한때 세계 휴대폰 시장점유율이 40%까지 육박하는 선도 기업이었다. 핀란드 국내총생산(GDP)의 25%를 노키아 한 기업이 차지한 적도 있었다. '노키아가 망하면 핀란드가 망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노키아는 2010년까지 휴대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배력을 유지했다. 하지만 스마트폰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서 삼성전자와 애플에 완전히 밀려났다.
노키아 경영진은 2009년 애플 아이폰이 출시될 당시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질렀다. 아이폰의 등장으로 휴대폰 패러다임이 스마트폰 시대로 넘어가는 혁명이 일어났지만 오히려 자신들이 장악해 온 일반폰(피처폰)의 생산라인을 늘리는 악수를 둔 것이다. 노키아의 오판에 따른 대가는 혹독했다. 2010년부터 일반폰 시장이 급격히 감소하자 뒤늦게 스마트폰 생산에 뛰어들었지만 이미 애플과 삼성의 벽을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지난해는 핀란드 본사 건물을 매각하고 올해 말까지 1만명의 직원을 감원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대만 HTC, 중국 화웨이, LG전자 등에도 밀리면서 7위권까지 추락했다.
노키아 바나나폰: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97185&memberNo=19850389&vType=VERTICAL
노키아 4차혁명: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802234&memberNo=34920570&vType=VERTICAL
코닥도 노키아와 유사한 사례다. 1881년 설립된 코닥은 1960~1970년대 미국에서 지금의 구글, 애플과 같은 가장 선망 받는 기업이었지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비참한 최후를 맞았다. 지난 2011년 1월 파산보호 신청을 한 데 이어 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해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용 비디오카메라(캠코더), 디지털 사진 액자 사업까지 손을 뗐다.
코닥의 몰락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자신들이 최초로 개발한 디지털 카메라 때문이었다. 코닥은 지난 1975년 최초로 디지털 카메라를 개발했지만 필름 산업에 집착한 것이 패인이 됐다. 130년의 역사 동안 휴대용 카메라를 개발하고 달에서 촬영한 첫 사진을 전 세계에 전달하는 등 큰 족적을 남겼지만 결국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경영위기에 이르게 됐다.
세계 게임 시장을 호령했던 닌텐도도 스마트폰과 모바일 게임 시장의 급성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지난 2011년 30년 만에 적자 경영으로 돌아섰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후반까지 대표적인 온라인 토종 커뮤니티였던 아이러브스쿨을 들 수 있다. 아이러브스쿨은 우리 사회 특유의 인맥 추구 문화와 맞아떨어지면서 전국에 동창회와 친구 찾기 열풍을 일으키며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지만 PC기반에서 모바일로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면서 추락의 길을 걸었다.